안녕하세요 ? 지난 시간은 6번째 모임이였습니다.
다음 7번째 모임은 월요일입니다. 이후에 토요일에 풀타임으로 자바 프로그램 공부 및 개발에 들어가려고 하고 있으며, 개발 환경 관련해서 다음 시간에 토론을 가질 예정입니다.
 
다음 내용은 6번째 시간에 모여 이야기 한 내용으로 틀린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 부탁드립니다. ㅡ,.ㅡa 제가 좀 이해력이 낮아서 말이죠.. 음트트트
 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이번 시간엔 지난시간에 우리가 사용자 스토리라고 리스트를 작성한 부분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들을 다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.
지난 시간에 우리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작성한 사용자 스토리 리스트는 사용자 스토리라고 볼 수 없다라는 결론이 나왔고, 이유는 다음과 같다.
지난 시간에 작성하면서 우리가 가장 크게 실수 한 부분은, 사용자 스토리의 시작점은 사용자이라는 점이다. 지난 시간에 우리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내 작성한 리스트는 요구사항 들이다. 
그래서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온다.

주의) 사용자 스토리는 요구사항이 아니다.
        요구된 기능들을 서술적으로 풀이된 스토리가 사용자 스토리 이다.
    예) 사용자는 인적사항을 토대로 조회할 수 있다.

그럼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사용자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?
프 로젝트를 위한 사용자 스토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"사용자" 이다. 그래서 가장 처음에 하는 작업은 사용자 추출이다. 즉 스토리의 주인공인 사용자를 뽑아내는 작업을 우선시 한다. 이 작업을 Persona 라고 부른다. 영어의 Persona 뜻은 "사람" 이다.

XP 에서 Persona 의 정의를 보면
"A description of an example user. Maybe a combination madeof several users or a description of a single real user. Accompanied with goals."
"(프로그램의) 사용자 샘플로써, 여러 사용자나 한명의 사용자에 대한 묘사 및 목적을 나타낸다."

우리는 지난 시간에 하나의 프로젝트를 정하였고, 이 프로젝트를 위한 사용자 들에 대한 Persona 작업을 실시 하였다.
프로젝트는 : 범용개인신상카드 관리 프로그램이며, Persona 를 통해 추출한 사용자 묘사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.

1. 시스템 관리자 (시스템 관리)
2. 경영자/경영진 (인사관련 통계성 자료 조회)
3. 부서장 (실적관리/상대평가 및 인사정보 관련 자료 조회)
4. 인사과 직원(인사 정보관리)
5. 전 직원 (개인 정보 제공 및 관리)

스 토리 작성과 Persona 를 위해 워크샆을 열기도 하고, 대화나 설문서를 통해 사용자들의 스토리를 이끌어 내는데, 이 작업을 그물질이라고 한다. 필요에 따라 큰코를 사용하기도 하고 작은 코를 사용하면서 큰 에픽 및 작은 여러 스토리를 작성해 나간다.

우리가 뽑아낸 Persona들은 위의 큰 5가지 종류보다 많이 나왔지만 공통점들이나 유사점이 있는 사용자들은 제거 하였다.
이유는 사용자가 적을 수록 시스템 개발에 유리하기 때문이다.

위의 Perona 작업을 통해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계념적 작업의 흐름인 작업흐름의 프로토타입(Prototype)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.
즉 모든 사용자들은 로그인 한 뒤 각 사용자들만의 목적에 따라 작업 수행하는 흐름의 파악이다.
예) Login -> 조회 -> 작업수행 (부서장)
     Login -> 조회 -> 보고서 출력 (부서장)
     Login -> 신규사원작성 (인사과직원)
이것을 토대로 사용자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, 위에서 이야기 한 대로 그물질을 통해 더 많은 스토리작성을 실시 할 수 있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 
이상입니다.
 
더 많은 내용들이 있다는건 알고 있습니다. 참석한 분들중 덧붙혀 보내주실 분은 환영합니다.
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

'Requireme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요구사항의 정의  (0) 2008.09.25
계약과 사용자 스토리  (0) 2007.09.12
|
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

matrim's Blog is powered by Daum & tistory